아마 새해목표를 세워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떤 목표들은 처참하게 망한 경우도 있을것이고 의외로 목표를 잘 이룬 경험도 있을 것이다.
여러 해동안 새해목표를 세워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다가 얻은 팁들을 공유하려고 한다.
1.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새해가 되면 뭔일인지 갑자기 신나서 의지와 야망이 불타올라 말도안되는 큰 목표를 세우기도 한다.
ex) 운동을 해본적도 없는데 여름까지 몸짱되기 등
하지만 목표를 이루어나가는 과정은 일상이다.
연초의 야망에 속아 괜히 큰 목표 세웠다가는 중간에 아예 놓아버리게 되는 수가 있다.
현실적인 목표를 어떻게 잡아야되는지 감이 안온다면 일단 원하는 목표를 잡고,
매 분기마다 얼마나 달성했는지, 목표의 수정이 필요한지 재평가를 해주면 감이 잡히게될 것이다.
2. 한번에 너무 많은걸 바꾸려하지 마라
사람의 정체성은 하루아침에 바뀔 수가 없고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새해목표 몸짱이 되기 위해 1. PT받기 2. 매일헬스장 가기 3. 식단챙기기를 실천하기로 했다고 치자.
하지만 사람의 의지력과 노력이란게 한계가 있어서 모든걸 동시에 챙길 수가 없다. 번아웃온다.
이럴 땐 자동화가 될 때까지 한가지에 하나씩 집중하자.
1. PT를 받아 운동을 배우는데 집중
2. 운동이 적응되고 어떻게 하는지 감이 오면 매일 헬스장 출근
3. 매일 헬스장 출석하는게 습관되면 식단을 챙겨보기
3. 목표보다는 시스템에 집중해라
목표 좋다. 다 좋은데 목표를 절대적인 기준이라고 생각하고 너무 맹신할 필요는 없다.
결국에 우리가 원하는건 성장이고 이는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
예를들어 목표가 ‘유튜브 구독자 만명만들기’라면, 목표보단 ‘일주일에 2번 영상올리기’에 집중을 하는것이 좋다.
구독자 만명을 못 모은다고해도 그 영상들이 포트폴리오가 되서 더 나중에 좋은 기회를 가져다 줄수도 있는것이기 때문에,
변수가 많은 외적인 목표보단 나의 성장을 위해 실천하는 행위에 더 집중을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